깃헙 로고이다.

2012년도인가, 깃헙을 알고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어려워 보였다. 그리고 잊고 살았다. 얼마전에 다시 시도를 했다. 그리고 지금은 깃헙을 최대한 잘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많은 개발자들이 깃헙을 사용한다. 서로 코드를 나눠서 개발하기 위해 깃헙 사용법을 아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한다. 설치를 한 후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github 설치 해보자

https://git-scm.com/downloads

위 주소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클라이언트를 받아서 설치하자.

설치한 후에 git bash 실행하자. 이제부터 명령어로 모든 것을 해보자.

Github 폴더 초기화해보자.

git init 폴더이름

폴더 이름을 넣으면 자동으로 해당 폴더가 git 폴더로 초기화 되면서 로컬 저장소로 만들 수 있다.

정말 편하다. 다른 것 누르지 말고, 윈도우 탐색기 열지 말고, 명령어로 깃을 초기화 하면서 동시에 폴더까지 만들 수 있다. 이제부터는

git init 폴더이름

이렇게 사용하자.

폴더에 진입을 하자. 체인지 디렉토리 이용하여 해당폴더에 들어간다.

cd 폴더이름

잘했다. 여기서부터 시작하자. 처음 깃을 시작했다면, 개인 정보를 설정해야 한다. 이메일과, 사용자 이름을 설정해보자.

Github 에서 개인정보 설정

git config --global user.name <이름>
git config --global ussr.email m@m.com

이렇게 자기가 직접 설정을 해보자. 이름 설정하고, 이메일 설정하자.

그리고 편집에 사용할 편집기도 설정하자. core.editor 로 설정할 수 있다.

Github 에서 편집기 설정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편집기"

편집기는 vim을 사용하면 된다. 특별히 설정할 필요는 없다. 진정한 프로그래머라면, vim 의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말 중요한 편집기이다. 리눅스나 유닉스 환경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vim 편집기의 사용방법을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기본은 한 것이다. 

Github에서 SSH 공개키 설정

ssh-keygen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홈폴더에 공개키를 만들 수 있다. .ssh/ 폴더에 is_rsa 파일을 생성한다. pub 확장자 파일은 공개키이다. 공개키를 깃헙 setting에 복사해서 그 값을 넣으면 된다. 해보면 별 것이 아니다.

cd ~/.ssh 

위 명령어로 ssh로 들어가 수 있다. 여기서 ls  명령어로 어떤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id_rsa.pub 파일이 보인다. 이 파일이 공개키다. 

cat id_rsa.pub    

위 명령어로 파일 내용을 보면 알 수 없는 글이 나온다. 이 내용이 바로 공개키다. 이 코드를 복사해서 깃헙에 넣으면 SSH 암호 방식으로 로그인을 알 수 있다..

SSH 공개키 암호 재설정

ssh-keygen -p

위 명령어로 공개키 암호를 재설정 할 수 있다. 암호를 아무것도 넣지 않고 엔터를 누르면 암호를 물어보지 않는다. push 를 할 때마다 암호를 물어보는 것이 귀찮다면 암호를 넣지 않고 엔터를 넣어야 한다. 매우 편하게 git push 할 수 있다.

'UNIX&Linux > Git\Githu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obal excludesfile / .gitignore 파일 전체 적용  (0) 2020.10.22
git ignore 파일 설정  (0) 2020.09.17
[Git\Github] commit 하고 branch  (0) 2020.07.28
Posted by 뭔가느낌이
,